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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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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석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안경모 (국방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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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고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일교육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대안을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한반도의 분단은 그 갈등의 정도가 매우 극단적이다. 특히 탈냉전에도 불구하고 냉전기 동서독관계, 혹은 미소관계에 비해서도 교류, 협력의 정도가 낮다는 점에주목할 필요가 있다. 갈등의 ‘기억’을 넘어설 미래 지향적 ‘교육’을 통해 평화롭고 통일된한반도의 미래를 그려나가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고민과 실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과 과정을 통한 통일교육은 구조와 방식, 내용과 연계 모든 측면에서 보완의 여지가 매우 크다. 따라서 고교 교육과정에서 평화, 통일 교육에 대한 관심은보다 확장되고 강화될 필요가 있다. 특히 평화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분단과 통일의 이분법을 넘어서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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