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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동국대학교) 정달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철학∙사상∙문화 철학?사상?문화 제2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8 - 321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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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뮤지컬의 일본 진출은 크게 라이선스의 판매와 한국 배우가 직접 출연하는 투어공연의 형태로 나뉜다. 투어공연의 경우 1991년의 ‘양반전’ 이후 간헐적으로 성사되다, 한류의 영향으로 2013년까지 정점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아뮤즈가 개관한 한국 뮤지컬 전용관인 ‘아뮤즈 뮤지컬 씨어터’의 폐관과 함께 한국 뮤지컬 투어공연은 현재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이는 대다수 투어공연들이 흥행에 있어서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온에어 야간비행’과 같이 현지문화를 십분 이해하고 이를 적극 수용하여 성공을 거둔 사례도 있다. 이런 성공의 원인분석을 위해 아직 학술적으로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으나 일본에서 구분되어 사용되는 K뮤지컬과 K팝 뮤지컬의 차이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지에서 흥행에 성공한 K팝 뮤지컬의 특징을 분석하여 좀 더 원활한 일본 진출 조건을 물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K팝 뮤지컬의 대표작인 ‘온에어 야간비행’과 이의 성공적 원형에 해당하는 일본 ㈜쟈니즈의 ‘SHOCK’ 시리즈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두 작품의 공통분모로 세 가지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즉, 주인공으로서의 아이돌을 전략적 활용하는 것과 작품에 팬미팅적 요소를 삽입하는 것, 그리고 작품에 콘서트 적인 요소를 첨가시키는 것이다. 투어공연은 본질적으로 현지에서의 성공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서는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위에 시장의 요구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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