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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9 - 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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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공연기술 진화에 따른 무용 콘텐츠 제작 환경을 모색함이다. 기술과 예술은 상보성이 강한 바, 양자는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화학적으로 반응하는 공동체 구조여야 한다. 연구자는 이를 ‘기술적 창의’ 실현이라고 상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 적을달성하기위해공연기술진화양상및무용콘텐츠제작특성을진단하고, 공연 기술진화에따른무용콘텐츠제작사례를분석했다. 논의결과, 공연기술진화에따 른무용콘텐츠제작환경은정책, 기술, 제작이라는세가지측면에서요건들을충족 해야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첫째, 정책 측면에서는 정책 플랫폼 역할이라는 소명을 다할 필요가 있다. 즉, 지원 기관의합리적정책수립및예산지원, 창.제작및기술구현기관, 제작사간의유 기적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정책과정 전 분야에서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기술 안정화 를 위한 테스트 베드(Test Bed) 가동이 정책의 뒷받침에 의해 순조롭게 이루어질 필 요가 있다. 둘째, 기술 측면에서는 초기 개발 단계부터 기술개발과 제작 관련하여 기 획이 함께 시작돼야 한다. 기술을 수용,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공연기술 교육이 절대적 이다. 공연과 연계된 기술 접근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심화 과정이 단계별로 이루어져 야한다. 셋째, 제작측면에서는무용콘텐츠대내외적제작특성을반영한기술과제 작의 유기적 연동이 작동되도록 한다. 원활한 제작을 위해 특수무대 장치 기술 고도화 에 대한 연구 및 상용화에 대한 고민도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공연기술의 진화는 완성도 높은 예술 작품을 탄생시키는 시대적 요청이 되었다. 특 히 무용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무용이 가진 내재성과 고유성이 훼손되지 않고, 충분 히발현될수있는조건위에논의된제반여건들이수용되는것이핵심이다. 기술언 어와 무대언어의 간극 좁히기는 결국 무대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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