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숙 (강원대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3 - 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와 공동체의식, 학교행복에 따라 초등학생들을 다수의 잠재집단으로 분류하고, 잠재집단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변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의「한국교육종단조사 2013」의 1차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다층다항로짓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인지적?비인지척 성취가 모두 높은 ‘인지 및 정서 고성취집단’, 학업성취도만 높은 ‘인지주도적 적응집단’, 공동체의식과 학교행복이 높은 ‘정서주도적 적응집단’, 모두 낮은 ‘인지 및 정서 저성취집단’ 등의 4개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이 중 ‘인지주도적 적응집단’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각 집단간의 결정요인을 분석한 다층다항로짓분석 결과, 학생 수준에서는 학생성별과 부모교육수준, 양육태도, 교사학생관계, 교우관계, 스트레스, 학교폭력경험, 학교예체능 참여 여부가, 학교수준에서는 기초수급자비율이나 교사성취압력, 교사의 교직만족도 등이 학생들의 잠재집단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인지적, 비인지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학교 예체능 교육을 강화하고 교사의 열의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지원체제를 강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