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송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신명호 (고려대학교) 이영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277 - 1,2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 향상도 변화 유형에 따른 잠재집단을 교과별로 도출하고 분류의 영향요인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국어에서는 ‘저수준집단’, ‘유지집단’, ‘고수준집단’의 3개 잠재집단이, 수학과 영어에서는 ‘저수준집단’과 ‘고수준집단’의 2개 잠재집단이 확인되었다. 영향 요인 검증 결과, 국어는 학교 성별, 학교 유형, 학교 풍토가, 수학과 영어는 학교 성별, 학교 유형, 학교 풍토, 학교생활 행복도가 잠재집단 분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성별의 경우 교과별로 상이한 양상을 보였다. 반면 모든 교과에서 사립학교와 학교 풍토가 좋을수록 높은 향상도를 유지할 확률이 높았다. 심리적응도와 교육환경만족도로 구성된 학교생활 행복도는 요인에 따라 효과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났다. 학생들이 높은 심리적응도 수준을 보이는 학교일수록 매해 기대되는 점수보다 실제 성취 점수가 낮은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반면 교육환경만족도 수준이 높을수록 그렇지 않은 학교에 비해 매해 기대되는 점수보다 실제 성취 점수가 높은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 교육의 효과성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는 정책 수립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