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숙 (건국대학교) 김신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용련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81 - 20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에 표집된 2005년도 코호트의 1차년도부터 6차년도 설문 자료 및 성취도 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중1때 성적 우수/부진집단에 속한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교육을 거치며 학업 성취도가 어떤 패턴으로 향상 또는 하락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잠재성장 혼합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과목별 우수/부진집단 내에서 잠재계층을 파악하고, 각 계층별 변화 패턴의 차이를 설명하는 배경 변인 및 정의적 특성들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중1때 각 과목별로 유사한 성취수준을 보이다가 점차 학년이 올라가면서 성취도가 향상된 계층은 다른 계층에 비하여 학습 시간이 많았고, 내재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의 초기수준과 상승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학교 부적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학을 위한 학습 활동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주로 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다른 계층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부모의 학업적?정서적 지원, 교사의 열정과 지식, 성취압력에 대해서는 높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