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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용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51 - 380 (30page)
DOI
10.15822/skllr.2015.43.4.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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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교재에서 제시된 情表話行 樣相을 意思疏通的 관점에서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口語 談話 능력 향상을 위해 교재의 對話文에서 수정, 보완해 나가야 할 부분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개 대학 기관에서 개발된 統合型 교재의 대화문 330개를 대상으로 情表話行의 유형과 排列 순서, 對話移動 連續體의 樣相, 情表話行의 隨行形式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이를 한국어 母語 話者가 口語 자료에서 수행한 정표화행 樣相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情表話行은 문화적 차이가 크므로 대화의 常況脈絡과 話用的 情報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둘째, 화자의 意思疏通 목적의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완결된 대화문을 제시해야 한다. 셋째, 等級別 難易度를 고려한 정표화행의 類型 및 排列 순서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다. 넷째, 非協調的인 대화 상황도 반응 화행으로 노출시킬 필요가 있다. 다섯째, 隨行動詞나 慣用表現에 편중되지 말고 다양한 情表話行의 遂行形式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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