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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환보 (충남대학교) 우한솔 (서울대학교교육행정연수원) 김은파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87 - 31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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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는 전 세계적인 빈곤과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십 년간 노력해왔으며, 특히 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강조해왔다. 최근에는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개발도상국 교원의 전문성 개발이 핵심이슈가 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교원 전문성에 주목하여 이를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교원들이 개발협력에 왜 참여해야하고, 참여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개발협력 사업 참여교사의 경험과 그 의미를 분석하여, 교사가 참여한 교육개발협력 실제를 이해하고, 관련된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개발협력 사업을 수행하는 단체에 소속된 6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들은 ‘다른 세계에 대한 호기심·기대감’ 혹은 ‘원래 가지고 있던 꿈’을 좇아 교육개발협력 사업에 참여하였다. 교수역량강화사업 준비과정에서는 국제개발협력에 참여한 ‘이전 경험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있었으며, 개발도상국 교사와의 ‘소통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품고 있었다. 그리고 사업 수행과정에서 교사들은 자신의 참여를 ‘개인적으로 깊이 성찰’함으로써 성장의 계기로 삼았고, 이 경험을 한국의 학교현장과 수업에 활용하였다. 그러나 참여교사들은 국제개발협력 사업으로서의 교원연수를 효과성·효율성 측면에서 면밀하게 평가하지 않았다. 또한, 교사들은 개발도상국 현장에서 교수자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지만, ODA 사업 수행자로서의 또 다른 역할 수행에는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교원양성단계에서 예비교사가 국제개발협력에 관한 기초소양을 쌓을 수 있는 교과목을 개설하고, 현직교사 또한 관련 소양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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