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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호 (동국대박사) 서태양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01 - 2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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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관광객의 이문화 인식, 진정성과 관광체험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데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설문조사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중 한국에서 세계문화유산 관광지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9월 1일부터 2013년 10월 31일까지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총 400부 중, 380부를 회수하였다. 이중 10부를 제외한 370부가 본 연구의 통계 분석에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정을 거쳐, SPSS 20.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0.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운영 적합성, 이문화 인식, 객관적 진정성, 구성적 진정성, 실존적 진정성, 관광체험 등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연구모형의 적합성의 분석결과 χ2=353.005(p=.000), df=170, Q=2.077, GFI=.915, AGFI=.885, RMR=.031, NFI=.930, TLI=.953, CFI=.962, RMSEA=.054가 도출되어 일반적인 평가 기준으로 삼는 지표들과 비교해 볼 때, 타당성을 갖춘 모델이 도출되었다. 셋째, 이문화 인식은 진정성 요인인 객관적 진정성, 실존적 진정성, 구성적 진정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정성 요인 중 객관적 진정성과 구성적 진정성은 관광체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존적 진정성은 관광체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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