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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우암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27 - 1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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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외식산업 확장브랜드의 변인들 중 모브랜드의 지각된 품질, 충성도, 확장브랜드 구매의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현재 호텔에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부확장브랜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여기에 따른 본 연구의 목적은 모브랜드 지각된 품질이 확장브랜드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또한 모브랜드 지각된 품질은 확장브랜드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충성도가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정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대한민국 서울 소재 특1급 호텔의 모브랜드와 확장브랜드를 선정하여 해당호텔을 방문하여 식사를 하고 나오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모브랜드 지각된 품질, 충성도, 확장브랜드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검정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검증되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모브랜드 지각된 품질이 확장브랜드 구매의도와의 인과관계에서 매개효과 검정결과 간접효과보다 직접효가가 더 크게 작용하였다. 따라서 호텔 사업부수준에서 브랜드 확장을 고려할 시에는 모브랜드의 지각된 품질과 충성도는 확장브랜드 구매의도에 중요한 변인임을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호텔외식산업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위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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