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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63 - 77 (15page)
DOI
10.20462/TeBS.2019.2.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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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 사용이 일상화되며 사용자층이 확대되고 있는 것에 비해 휴대폰에 대한 사용자 만족 영향요인과 관련 변수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과거 소비자들은 휴대폰 구매에 관한 의사 결정시 통화품질이나 브랜드 인지도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 연구는 중국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 스마트 폰 구매결정시에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 충성도 그리고 구매만족에 따른 타인추천 의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의 연구를 통해 한국 스마트 폰의 제품의 브랜드 가치가 구매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여, 한국 스마트 폰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스마트폰의 브랜드 이미지요인이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충성도와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검증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 스마트 폰 브랜드 이미지 요인인 국가브랜드 이미지, 기업브랜드 이미지, 품질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성능브랜드 이미지 요인은 중국소비자들이 구매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외관 및 디자인 브랜드 요인은 구매만족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한국 스마트 폰의 외관과 디자인 측면은 중국소비자들은 고려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 스마트 폰을 구매한 중국소비자들의 구매만족도가 타인추천과 같은 브랜드 충성도와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 유학생은 한국 휴대폰 구매에 대체적으로 만족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충성도가 높으며 아울러 재구매하고자 하는 의향을 가지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및 가설수립
Ⅲ. 연구설계 및 연구분석
Ⅳ. 연구결과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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