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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영 (중원대학교) 조우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95 - 51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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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의 항공시장은 과거 대한항공이 독점하던 항공운송산업에서 아시아나의 등장으로 서비스 발전의 전기가 마련되고, 2000년 후반에 본격적인 저비용 항공사의 진입으로 완전 경쟁이라는 새로운 국면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고객들은 과거 항공사 선택기준이 정시성, 스케줄 중심의 운송수단이라는 기본적인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켰던 서비스 환경에서 벗어나 이제는 기내제공물품, 승무원의 친절도, 최신 항공기 등 각 항공사 별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요소를 비교하는 자유로운 선택이 중요시 되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사들의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국내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태도와 재이용 의도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2015년 10월 15일부터 30일까지 총 15일에 걸쳐 국내 항공기 탑승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항공사 서비스 품질 요인 중에서 신뢰성과 확신성, 유형성이 브랜드 태도와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형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세부 내용으로는 기내제공물의 다양성, 기내시설의 고급화, 기내 좌석의 편안함, 편리한 탑승수속과 게이트 위치, 최신 항공기의 운항, 기내의 쾌적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태도는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는 어느 한 대상에 대해 사전에 학습된 선유경향으로 잘 변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항공사는 처음부터 고객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를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이렇게 잘 형성된 브랜드 태도는 장기적인 고객 확보를 통해 항공사 경영이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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