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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33 - 150 (18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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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 요인이 신뢰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혀내기 위하여 외식프랜차이즈산업 종사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구, 부산, 경주에 위치한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를 대상으로 2016년 3월1일부터 3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3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감정노동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하부요인인 표면행동, 내면행동, 감정부조화 중에서 표면행동과 감정부조화 요인이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친 반면 동료신뢰에 대해서는 내면행동과 감정부조화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신뢰의 하위요인인 조직신뢰와 동료신뢰가 조직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해 본 결과, 조직신뢰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친 반면 동료신뢰는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감정노동에 종사하는 종사원의 감정상태는 그 업체의 매출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종사원의 감정노동요인을 정확하게 파악?분석하여 조직과 동료에 대한 신뢰수준을 높이고 아울러 고객지향성을 제고시켜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도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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