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훈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0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47 - 1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미술수업에서 표현활동의 결과물, 즉 학생작품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고,현재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반성에서부터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소통으로서의 미술의 역할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지만, 정작 학생작품을 통한 대화와 소통의 기회는 좀처럼 갖기 어려워 보인다. 이에 연구자는 학생작품이 감상의 대상으로 온전히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으로서 공감적 경험에 기반한 미술표현활동의 활용방안에 주목하였다. 표현활동 시 공감적 경험을 기반으로 내용을 재구성해 수업을 진행한다면, 친구의 작품을 감상하는 학생들의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연구를 진행하였고, 그에 따른 수업사례 분석을 통해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느낌과 감정의 자발적인 노출’, ‘자신의 이야기로 연결하기’, ‘배려적 소통을 통한 상호작용’이라는 의미 있는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