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희 (서울거원초등학교)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3집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83 - 101 (19page)
DOI
10.20977/kkosea.2022.23.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념미술 작품을 활용한 감상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갖고 있는 미술에 대한 인식을 확장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 개념미술은 형태나 재료에 따른 결과물보다는 작품 내의 개념이나 작가의 아이디어를 더 중시한다. 끝없이 다원화되고 있는 사회 속에서 미술에 대해 제한적인 관점을 갖고 있는 학생들의 시야를 다양한 개념미술 작품들을 통해 넓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반응 중심 교수ㆍ학습 모형을 활용하여 개념미술 감상 수업을 구성하였다. 우선 개념미술 작품들을 접하며 다양한 반응을 나누었다. 이어서 다양한 토의 방법으로 상호작용을 하였고, 표현 활동과 연계하여 반응을 심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며 반응을 내면화하며 미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였다. 개념미술 감상 활동 이후 미술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변화에 대해서 연구자는 세 가지로 설명하였다. 첫째, 미술의 개념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었고, 둘째, 미술의 재료와 표현 방법에 대한 인식과 아울러 마지막으로, 미술의 가치에 대한 인식 역시 확장되었다. 본 연구의 내용이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으로 이어져 미술에 대한 확장된 인식을 갖게 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생활 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시민으로 자라길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수업의 설계와 실행
연구 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5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