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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성 (서을상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1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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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네 가지 미술표상유형(카메라형, 스토리텔링형, 캐릭터형, 포스터형)의 색채표현에는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는 아동의 개인적인 색채 표현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가르칠 때 더 큰 교육적 효과를 이룰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미술표현 유형과 특징 그리고 회화의 역사에 나타난 색채표현 유형에 대한 이론과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고, 네 가지 미술표상 유형 대상자에게 3가지 그리기 주제(길 건너 학교 밖 풍경 그리기, 풍선 7개가 있는 장면 상상하여그리기, 10×15칸 채색하기)를 제시하여 색채표현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인지 유형에 따라 색채 표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지 유형에 따른 미술표상 유형이 미술의 색채 표현 유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카메라형은구상적인 그리기 주제에 대해서는 대상이 지닌 고유색의 재현을 중시하여 표현하고, 비대상적인 그리기 주제에 대해서는 조형 요소인 색 자체의 아름다움과 어울림을 중시하여 표현한다. 스토리텔링형은 대상의 고유색의 재현에 관심이 없고 미술 표현에서색채 표현은 단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설명하기 위한 도구 정도로 인식한다. 따라서색채 표현이 매우 주관적이고 개념적이다. 캐릭터형은 대상의 색을 꼼꼼하게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개략적으로 단순하게 파악하여 색채 표현을 한다. 색채의 어울림을 중시하며 채색 시 다양한 방향으로 변화를 주면서도 안정감 있는 색채 표현을 한다. 마지막으로 포스터형은 대상의 고유색에 대해 무관심하고 자신의 내면의 느낌과 생각이 강조된 색채표현을 한다. 다만 비대상적인 그리기 주제인 경우 채색 활동 자체에몰입하여 매우 꼼꼼하게 채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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