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 - 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기 미술영재 29명의 작업 과정 관찰 내용과 인터뷰 내용, 총 143개의 작품들을 분석하여 ‘스토리텔링형’, ‘실험형’, ‘구조형’, ‘패턴형’, ‘의미구현형’ 등 의 5가지 표현 유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유형별 특징을 ‘작품 구상 과정 및 소재와 의미, 제작 과정의 맥락, 매체의 선택과 활용, 형식의 양상, 작품 완성과 작품의 성공 정도’ 등의 범주에서 설명했다. 초기 미술영재들의 표현 유형은 개별적인 동기와 지향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미술영재의 잠재성 발견뿐만 아니라 발현을 위한 적합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데 기초 자료가 된다. 초기 미술영재들의 표현 유형이 단일 유형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지만 2개 이상의 표현 유형이 동시에 복합적 또는 순차·순환적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초기 미술영재들의 잠재성이 내적 동기와 지향성의 변화에 따라 여러 표현 유형으로 변화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