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대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7권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45 - 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이 거듭 개편되었지만 미술 교과서의 서예 영역은 여전히 화면 중앙에 대칭적으로 배치한 서제를 그대로 옮기는 임서 위주의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서예가 문자를 매개로 해서 작가의 감성을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식이라면, 글씨를 똑같이 옮겨 쓰는 기능을 넘어서서 개인의 취향과 미감을 표현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업 프로그램과 결과물을 정리한 것으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서제와 낙관을 어떻게 구성하고 배치하는지 그 사례를 다루고 있다. 수업 후기에서 살펴본 이 프로그램의 교육적인 의의는 첫째, 서제를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구성하면서 자발적인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다. 둘째, 자신의 이야기를 내용에 담게 되므로 제작 과정에 몰입할 수 있다. 셋째, 자신만의 개성 있는 표현으로 다양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작품을 완성하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