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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진아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정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문귀임 (식품의약품안전처) 강백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연지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학회 한국식품영양학회지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849 - 85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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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국의 초등학교 5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골고루 먹기, 규칙적인 식사, 천천히 먹기)을 위한 노력 정도에 따라 식습관, 식품섭취빈도, 건강상태 인식, 체형만족도, 가공식품 및 외식의 영양표시 인지도와 활용도를 조사하였다.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노력하는 군은 노력하지 않는 군에비해 1일 간식섭취 횟수와 빵?라면?국수와 패스트푸드의섭취빈도가 낮았고, 과일과 채소 섭취빈도는 높았다. 올바른식습관을 위해 노력하는 군은 노력하지 않는 군에 비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응답률과 체형만족도가 높았고, 원하는 체형을 위해 노력하는 방법으로 노력하는 군은 ‘체중 조절에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다’가 가장 높은 반면, 노력하지 않는 군은 ‘노력하지 않는다’가 높았다. 가공식품의 영양표시인지도와 영양표시를 항상 읽는 빈도는 노력하는 군이 높았고, 영양표시 확인 이유는 ‘건강관리를 위해서’였으며, 가장관심 있게 보는 영양성분은 ‘열량’이었고, 영양표시를 읽지않는 이유는 ‘관심이 없다’였다. 외식에서 '영양표시를 본 적이 있다'와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비율은 노력하는 군에서 높았고, 영양표시를 확인하지 않는 이유로 노력하지 않는 군은‘관심이 없다’가 높은 반면, 노력하는 군은 ‘영양표시가 제공되는지 몰랐다’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초등학생이건강한 식품선택을 통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영양표시를 이용한 확인 방법 등 실천할 수 있는 영양교육이반드시 필요하며, 이와 함께 긍정적인 신체상을 가지고 실생활에서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 모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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