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은실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2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37 - 363 (27page)
DOI
http://dx.doi.org/10.15734/koed..102.201503.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 학부생은 의사소통능력을 넘어 학문적 문식성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학습자가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의식적으로 그리고 의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즉 읽기 전략을 익혀야 한다. 특히 유능한 독자일수록 읽기 활동을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하는 초인지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며, 학문적 문식성의 기본을 이루는 학습기술들은 보조 전략과 밀접하다. 본고에서는 외국인 학부생 대상 읽기 교재에 나타난 초인지 전략과 보조 전략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일부 교재에서 초인지 전략과 보조 전략의 몇 가지만을 간략하게 다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대부분 전략이라는 용어를 드러내지 않으며, 지시문이나 설명문의 간단한 수준으로 제시되어 있었으며 전략을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된 교재는 드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읽기 전략 교육의 명시화, 체계적이며 읽기 전략 교육 내용의 마련, 균형적이고 통합적인 읽기 전략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