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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준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80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21 - 245 (25page)
DOI
10.15841/kspew..80.201606.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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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아도르노의 예술의 물신성에 대한 비판과 듀이의 일상적 경험으로서의 예술론의 관점에서 예술의 공공성에 대한 가상적 입장을 분석하고 ‘다리 잇기’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음악과 미술에서 나타나는 탈예술화의 논리와 양상을 분석한 아도르노의 관점에서 예술의 공공성은 미적, 사회적 차원의 제 조건을 충족 하지 않는 이상 확립될 수 없다. 듀이의 일상으로서의 예술개념은 물신화의 위험을 제어하지 않는 이상 공허한 주장이 된다. 팝아트와 공공미술에 관한 양자의 가상적 평가에서도 입장의 차이는 분명하다. 상이한 맥락에서 제기하는 두 이론가의 규범적 요청은 예술의 공공성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의 구체성과 집행이라는 실천적 지혜와 결합될 때 유의미성을 확보할 수 있다. 예술의 공공성에 대한 아도르노의 우울한 전망과 듀이의 낙관주의의 ‘다리 잇기’는 예술가-예술생산-예술시장-예술 민주주의를 위한 법률 및 관련기관-예술행정-예술계-예술향유 주체 사이의 긴장과 협력 속에서 가능성을 찾아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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