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화교의 교육 경험을 세대별로 분석하여 화교교육의 실제를 역사적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한국과 대만(중화민국)사회의 정치 · 사회적인 변화들이 화교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고, 그러한 변화들은 화교 개인에게 어떠한 교육적 경험으로 인식되어 왔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구술사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1950년대 교육을 받았던 60대부터, 2010년대 현재 교육을 받고 있는 10대에 이르기까지 총 13명의 교육경험을 분석하였다. 화교의 초등교육은 언어교육과 중국 문화의 전수 등을 위주로 이루어져왔다. 언어교육은 근래 화교사회 내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점차 학생들에게 중국어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중등교육은 본국인 대만 대학 진학을 목표로 교육내용이 구성되어 왔으나, 1992년 한중수교 이후부터 한국 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화교들이 한국 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 수가 늘어나면서 화교 학생들은 대학에서 한국에 대한 정보 부족, 한국어 사용의 어려움 등으로 휴학하거나 중도하차하는 일이 발생해 화교 사회에서 교육적 문제가 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