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주연 (숙명여자대학교) 김봉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31 - 1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담자의 회기 불참에 대한 상담자 체험의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는 경험적 연구로 참여자 7명을 대상으로 현상학적 체험연구의 하나인 Giorgi(1985)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내담자의 회기 불참에 대한 상담자 체험의 본질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내담자의 회기 불참에 대한 상담자 체험을 ‘흩어지는 마음’, ‘날아간 시간에 대한 상념들’, ‘불안한 기다림’, ‘상담과 상담관계를 돌아봄’,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상담의 과정’ 등 5개 범주로 분류하였다. 각 참여자의 체험과 상황적 구조적 기술을 통합한 상담자 체험의 일반적 구조적 기술은 ‘내담자가 회기에 나타나지 않은 행동을 통해 상담자는 상담을 돌아보게 되고 내담자를 이해하게 되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상담의 과정’ 이며, 이를 통한 내담자의 회기 불참에 대한 상담자 체험의 본질적 의미는 ‘또 다른 자신을 만나 상담을 이해하기’ 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내담자의 회기 불참에 대한 본질적 의미를 통해 상담자의 회기 불참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전문적인 상담자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교육과 훈련의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