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49 (4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행연구는 ‘재현의 위기’를 극복하는 데 강점을 가진 질적 연구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적 실행연구의 원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그 기법에 대한 비판적인 논의는 충실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한 실정에 대한 상심을 바탕으로 이 논문은 실행연구다운 실행연구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실행연구를 실행연구답게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탐구를 시도하였다. 그 탐구의 결과를 다음 일곱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동향 진단, 문제 분석, 향후 과제 등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질적 연구를 소개하는 기존 문헌들에서 실행연구를 현장연구와 동일시하거나 현장연구의 한 가지 접근방법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둘째로, 현장연구와 실행연구는 문제의식을 공유하지만 그 문제의식을 어떻게 방법(론)으로 구현해내는가에 따라서 명확히 구분될 수 있고 구분되어야 하는 것이다. 셋째로, 실행연구는 철저한 현장연구, 생활세계의 실질적 개선, 실천적 지식인으로서 주체 형성, 현장이론의 생성이라는 방법(론)적 특징을 가진다. 넷째로, 질적 실행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실천주의 패러다임의 견지, 불확실성의 지혜, 협동의 진화에 최대한 유의해야 한다. 다섯째로, 실행연구는 최근 들어 연구자-참여자 합작 실행연구, 참여자 주도 실행연구, 비판적 실행연구 등으로 진화하고 있다. 여섯째로, 실행연구의 ‘실행’이 행위이론의 ‘행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함께 이해되고 연구될 필요가 있다. 일곱째로, 향후 질적 실행연구에서 사전검사-사후검사 형태 효과 검증에서의 탈피, ‘3E’의 교차적이면서도 통합적인 수행, 다양하고 독창적인 분석 및 해석 틀의 개발과 적용, 이해가 아닌 설명에 치우친 문적인 연구의 지양, 문질빈빈의 존재론적 접근 등의 과제들이 요청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