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5 - 82 (18page)
DOI
http://dx.doi.org/10.19037/agse.13.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 수업연구에서 실행연구는 방법적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실행연구 신드롬이라고지칭할 만큼 현장 연구자들이 널리 활용하는 연구방법이 되었다. 본질적으로 실행연구방법은 정성연구 계보에 속하는 연구전통을 갖고 있다. 계획, 실천, 성찰하는 순환적 연구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등가적 위치에서 직접 참여를 하게 되며, 협력하여 성장을 도모한다. 실행 연구자의 주요 관심은 있는 그대로의 현장을 관찰 기록하여 서술하고 해석하는 데있다. 이러한 정성연구 전통의 실행연구는 확증의 문제와 만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은 삼각검증 논리를 도입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일반화 가능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한다. 이때정량연구 방법론이 취하고 있는 확증 논리들을 과잉 적용하려는 연구현실이 나타나면서 방법론적 불안정성이 발생하게 된다. 연구결과의 논증에 실험연구 모사하기, 인과관계를 계량적 기법으로 검증하기 등 정성연구에서는 불필요한 절차가 시도되는 것이다. 여기서는 실행연구의 과학성이 연구의 경험적 엄밀성에 있다고 보고, 자연성, 합치성, 전이가능성이라는대안적 용어와 논리를 삼각검증과 연계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