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태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연문화학회 공연문화연구 공연문화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3 - 8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서울굿 청신 장단의 양상을 살펴본 후 그 무속적 의미를 제시한 글이다. 아울러 청신 장단의 변화상을 살펴보면서 그것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고민했다. 먼저 이 글에서는 서울굿의 청신장단으로 청배장단, 굿거리장단, 자진모리장단, 만세받이장단, 상산장단이 개별 굿거리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각각의 장단이 어떤 무속적 의미를 가지는지를 살폈다. 이에 따라 청배장단은 신령을 나열하면서 굿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가 있음을, 굿거리장단은 개별신령을 청하면서 굿거리를 구분하는 기능이 있음을, 상산장단은 특별한 신령으로 상산신령을 청하는 기능이 있음을, 만수받이장단은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기능이 있음을, 자진모리장단은 군웅거리와 성주거리가 결합된 흔적을 보여준다는 의미를 제시했다. 끝으로 서울굿의 청신장단이 단순화되고 축소화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서울굿 환경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민속의 변화상을 바라보는 관점 정립이 필요하다고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