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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목진호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36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55 - 9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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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71년 저술된 지영희의 「무속장고」에 근저를 이루는 음양이론의 체계와 장단의 실제를 규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음양론의 원리를 무속장단에서 찾아 드러내었고, 동 시대 무악 연주자인 이용우, 조한춘, 지갑성의 장단과 지영희 무속장단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논의의 결과는 세 가지 점으로 압축할 수 있다.
첫 번째, 지영희 무속장단의 배경이론은 음양이론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이는 네 가지 측면으로 드러난다. 제1원리는 ‘대칭적 구조의 원리’이고, 제2원리는 ‘궁편과 채편의 대조적 원리’이다. 제3원리는 ‘2박과 3박의 구성 원리’이며, 제4원리는 ‘풀고 맺는 순환의 원리’이다.
두 번째, 지영희만의 특수성이 들어있다는 점이다. 즉, 지영희 장단은 음양론에 입각하여, 눈 · 코 · 입이 새겨져 있다. 이는 40박 단위로 정해진 틀을 말하며, 이 틀 안에서 음양원리에 따라 장단이 구조화되어 있다. 이러한 40박 단위는 이용우, 조한춘, 지갑성의 경우에서는 볼 수 없었다. 그 이유는 이들이 무녀의 무무(巫舞)에 따라 장단을 구성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세 번째, 유사한 점도 있다. 지갑성의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집(장단의 묶음)을 이루는 대비적인 형식은 지영희의 2군과 3군 초입의 형식과 유사하다는 점이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지영희 무속장단의 이론적 배경
Ⅲ. 지영희 무속장단의 실제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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