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이난영의 이력에서 드러난 몇 가지 논점을 정리하고 행과 불행의 측면에서 이난영의 삶과 노래를 살펴본 것이다. 이를 위해, 당대의 자료를 풍부하게 수집하여 활용하는 한편, 이난영의 딸이자 김시스터즈의 리더인 김숙자 선생과의 면담과 <목포의 눈물> 작곡자 고 손목인 선생의 아내인 오정심 선생과의 면담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2장에서는 그녀의 이력과 관련된 논쟁 중, 등단 곡 문제, 결혼 연도, 그리고 친일 활동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이난영의 등단곡으로 종종 거론되는 <불사조>는 등단 곡이 아니라 이난영의 노래 중 가장 먼저 인기를 얻었던 노래임을 밝혔다. 또한 이난영과 김해송의 결혼 연도는 호적을 기준으로 1937년임을 제시했다. 아울러 최근에 불거진 그녀의 친일 활동에 대해서는 현재까지의 부족한 자료로는 단정해서 말할 수 없음을 언급했다.
다음으로 3장과 4장에서는 각각 행과 불행의 측면에서 그녀의 삶과 노래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그녀가 인기 가수였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그녀의 다양한 활약상을 제시했다. 초창기 한류 가수로서의 흔적, 최초의 걸 그룹의 면모를 보여주는 활동, 최초의 뮤지컬 영화 출연, 여성 기획자와 연출가로서의 모습 등이 그것이다. 특히 본고에서는 그녀를 여성 기획자로 자리매김 하고자 했다. 4장에서는 그녀가 자살로 생을 마감한 것에 주목해서 그녀의 삶 속에서 불행한 측면이 무엇인지를 언급하고자 했다. 유년시절에서부터 해서 가난, 아버지의 죽음, 남편의 이성 문제, 약물 중독 등이 불행의 요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행과 불행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그 어느 한 면만으로는 존재 의의가 없기 때문이다. 행복만으로 존재하는 삶이 없듯이, 불행만으로 존재하는 삶도 없다. 행복은 불행이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고, 불행은 행복이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느 한 사람의 삶을 놓고 그것이 불행한 삶이라든지, 행복한 삶이라든지 단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다만 이난영의 노래가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살 수 있었던 것은 그녀가 불행과, 그 불행을 견디고 이겨내면서 만들어진 목소리에서 어느 정도 비롯했다고 할 수 있다.
This paper summarized a few issues in Yi, Nan-young’s antecedent and examined her life and songs in the aspects of fortune and misfortune. For this study, author took advantage to collect contemporary materials profusely and took advantage of the interview data with Kim, Suk-ja (the leader of Kim sisters) and Oh, Jeong-sim (the wife of Son, Mok-in).
In chapter 2, author examined the controversy related to her careers, debut song, marriage year, and pro-Japanese activities. As a result, author mentioned that <Bulsajo> (phoenix) is not a Yi, Nan-young’s debut song. it is the first hit song of her. And the marriage year of Yi, Nan-young and Kim, Hae-song is 1937. In addition, we can not assume for her pro-Japanese activities because documentation is insufficient.
Next, in chapter 3, 4, author research her life and songs through fortune and misfortune. In chapter 3, the author presented her various activities. She was a popular singer basically. In addition, She showed was a Korean wave’s pioneer, the first musical actress, and early female director. In chapter 4, the author looked at unfortunate elements in her life. They are poverty, the death of his father, the husband’s opposite sex problems, and drug addiction.
Fortune and misfortune are two sides of the same coin. The only one side is no significance. Then, it is difficult to conclude her life is happy or unhappy. However, the reason for her song gained popularity came from her unfortunate experi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