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현 (중앙대학교) 김이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97 - 5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임교사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이 부족했던 고등학교 수준에서 교장의 수업지도성, 교사학습공동체, 초임교사의 교수효능감 간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힐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4주기 일반 고등학교(2012년)의 초임교사 411명의 응답자료를 기술통계, 구조방정식모형, 매개효과 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그리 낮은 수준은 아니었으나 학생들의 학업능력 판단이나 학습동기 분석 능력 등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장의 수업지도성과 초임교사의 교수효능감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었지만 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사학습공동체 간, 그리고 교사학습공동체와 초임교사의 교수효능감 간에는 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초임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수효능감 제고를 위한 각종 제도적 지원 방안 및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