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준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고전문학과 교육 제3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7 - 81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한국고전문학의 재미ㆍ흥미ㆍ의미”라는 기획 주제에 맞추어 한국 고전 문학의 ‘이별(론)’ 텍스트를 읽어 보려 한 시도이다. 선행 연구들이 ‘재미ㆍ흥미ㆍ의미’의 개념적 상관성 및 문학교육적 함의에 대해 검토해 온 터라, 본 논문은 ‘재미ㆍ흥미ㆍ의미’의 복잡한 개념 규정에 천착하기보다 실제적인 사례 제시에 중점을 두었다. 개념론적 접근 못지않게 다양한 범례의 제시가 중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필자에게 ‘재미’란, 학습자가 작품에 ‘비평적으로’ 개입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된다고 보는 정서적 즐거움으로 이해되었다. 아울러 ‘재미ㆍ흥미ㆍ의미’ 각각을, ‘재미’ 체험으로부터 촉발된 하나의 연속된 관계로 파악하여 그 단계적 관계를 적절하게 구성하는 데에 요점이 있다고 보았다. ‘재미-흥미-의미’는 각각이 하나의 과정 혹은 단계일 수도 있지만, 이 셋의 결합체 자체가 하나의 단계에 내포될 수도 있다. 아울러, 필자는 ‘재미-흥미-의미’의 단계와 <한국고전‘문학’-한국‘고전’문학-‘한국’고전문학>이 방편상 각각 대응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 ‘이별(론)의 문학 텍스트’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