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이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정의철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26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42 - 84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TV홈쇼핑 진행자인 쇼호스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였다.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을 유사언어, 신체언어, 신체적 외양으로 분류했고, 유사언어는 목소리의 음높이, 전달속도, 억양변화, 발음의 정확성, 휴지(pause), 음색, 목소리의 크기로, 신체언어는 얼굴표정, 고갯짓, 손짓, 몸짓을 다 포함한 제스처, 자세, 응시행위로, 신체적 외양은 인상, 체격, 헤어스타일, 복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쇼호스트의 비언어적 요소의 특징을 조사하기위해 홈쇼핑방송 전문가 12명과 아나운서 출신 전문방송인 12명 등 총 24명의 인터뷰 조사하였다. 또한 CJ오쇼핑의 2012년 9월 10일부터 12일까지의 방송분을 1차 분석하였고, 다시 2014년 3월 2일부터 4일까지의 방송분을 2차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쇼호스트의 유사언어는 목소리의 다양한 활용을 보이며, 이는 언어적 메시지를 생동감있게 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쇼호스트의 신체언어인 표정, 제스처, 자세, 응시행위 모두 자연스럽고, 다양한데, 그 중 제스처는 상품실연, 주문유도, 감정표현, 평가, 지시, 청취 등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셋째, 쇼호스트의 신체적 외양은 TV홈쇼핑 초창기에 비해 더욱 화려하고 세련되었는데, 신체적 외양의 가장 큰 특징은 복장을 상품실연의 방법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넷째, 쇼호스트는 유사언어, 신체행위, 신체적 외양 등의 비언어적 요소를 고르게 강조, 설명, 보완, 설득 등의 의도적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특징들만 보더라도 쇼호스트는 적극적으로 비언어를 설득수단으로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쇼호스트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도록 하는데 유익한 근거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