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길숙 (삼육대학교) 임양금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7 - 37 (11page)
DOI
10.21213/kjcec.2023.23.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성과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수학 불안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의 4년제 대학 1곳, 전라남도, 충청남도 소재 3년제 대학 각 1곳, 총 3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 205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했으며, 문항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성과 수학 교수효능감은 보통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학 불안감 점수는 보통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 수학교수효능감이 높은 반면, 수학에 대한 불안감이 높을수록 자기주도성과 수학 교수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학 불안감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성과 수학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주도성은 수학 교수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수학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수학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수학 불안감을 낮추고 자기주도성과 수학 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수학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38-001793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