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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남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33 - 2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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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골퍼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골프클럽에 대한 기능성 및 상징성 요인으로 차원 축소된 브랜드이미지가 재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단순하고 명료하게 분석하여 골프용품 및 골프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년 12월초부터 2016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서울시 4개 지역과 경기지역 2개 지역에 소재한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 시설을 이용하는 20대 이상의 남?여 회원을 대상으로 김명균(2014)과 정태린 등(2012) 등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참고로 제작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604명의 최종 자료가 수합되었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Window SPSS/PC 22.0 program package를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EFA), 관계 분석(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골프클럽 브랜드이미지의 상징성 요인이 골프클럽의 재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에 그리고 브랜드이미지의 기능성 요인은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결론적으로 골프클럽 마케터는 골퍼의 골프클럽의 재구매 의도 및 추천의도 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브랜드의 기능성 이미지 보다는 상징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이해하고 브랜드이미지 전략에 대한 효율적인 전략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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