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숙정 (삼육대학교) 정현철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1 - 108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플립러닝 학습법을 활용한 간호학 수업에 참여한 경험을 탐색해 보기 위한 현상학적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S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중 플립러닝 학습법을 활용한 수업을 1학기 동안 이수 한 학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간호학 기초과목 인 해부병리학 과목을 신청한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강좌에 등록된 매주 10~15분 분량의 강의 동영상을 미리 시청한 후 본 강의를 듣게 하였다. 대상자의 학습 참여경험을 조사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면담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면담 자료에 대하여 Colaizzi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러닝 교육법에 대한 참여 경험은 6개 범주와 21개의 하위주제로 나타났다. 도출된 6개의 범주는 ‘효율적인 수업방향’, ‘수업이해 증진’, ‘미디어매체를 활용’ ‘새 학습에 적응 미숙’, ‘기술적 지원 부족’, ‘심리적 부담’ 이었다. 대상자들은 플립러닝 학습법이 사이버 환경으로 구성된 사전학습 상황이라 생소하지만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