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한 (팔탄초등학교) 이윤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73 - 95 (23page)
DOI
http://dx.doi.org/10.25020/je.2015.35.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아시아 전통놀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화성시 소재 A초등학교와 B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을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에는 2014년 7월 3일부터 2014년 8월 6일까지창의적 체험활동과 체육 시간을 통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도 일반적인 교과수업을실시하였다. 다문화태도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고,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법을 적용하여 i-STATistics1.0.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 학생들의 생각과 행동의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질적 분석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아시아 전통놀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다문화태도 5% 수준에서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하위 구성요소별로는 인지적 요소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정의적,행동적 요소에서는 1%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아시아 전통놀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은 다문화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행동 관찰과주제별 학습지를 분석한 결과, 아시아 전통놀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은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태도에 영향을 주어 전반적인 다문화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들의 다문화태도 함양을위해 수업에 적용할 전통놀이에 대한 연구 및 학교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개발이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