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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희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3 - 3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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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송명자와 정현희(2011)의 학교생활화 평가기준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정도에 따라 반응에 차이가 있는가와 학교생활화평가기준이 학교적응을 설명하는가를 보고자 하였다. 송명자와 정현희는 Fury(1996)의 가족화 평가기준과 Burn와 Kaufman (1970)의 동적가족화 분석기준에 근거하여, 간편하고 객관적인 학교생활화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송명자와 정현희의 학교생활화 평가기준이 학교적응을 선별하는 평가기준으로서 가능성이 있는가를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322명이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으로 학교적응 정도에 따른 반응차이는 t검증을, 학교적응의 설명은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적응이 높은집단이 낮은집단보다 행복감, 상처받음없음, 정서적거리없음, 긴장불안없음, 이상함없음, 포괄성병리없음의 표현이 많이 나타났다. 둘째, 학교적응에서 남학생은 없음, 이상함없음이 유의미한 설명변인이었고, 10%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여학생은 이상함없음이 설명력이 있는 변인이었고, 11% 설명력이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생활화는 학교적응 진단의 보조도구로써 활용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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