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5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도구로서 동적학교생활화(KSD)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14세∼18세 해당하는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2학년의 청소년으로 입시준비로 인해 참여가 제한적인 고등학교 3학년을 제외한 66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정자 간 일치도는 각 영역별로 .77에서 1.00 수준까지 나타나 평정자 일치도가 신뢰로운 값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적응 척도와 동적학교생활화의 상관분석 결과 활동차원, 그림특성차원, 위치·거리·장벽차원의 각 영역과 정적 및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적응 척도의 환경적응, 친구적응, 교사적응, 수업적응, 학교적응 총 점수 영역에 대한 동적학교생활화 변인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학교적응 점수에 따른 상·하 집단 간 동적학교생활화의 평가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예측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서 동적학교생활화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