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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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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철 (배재대학교) 소정화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23 - 277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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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예술 교양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시도이 다. 비네에 의한 지능 측정 시스템의 대안으로 다중지능이론은 교육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이 이론은 문화와 상징 형식에 기초하여 수업 능력, 그리고 수업의 진행과 평가를 다중 지능을 통해서 새롭게 고려한 방식, 그리고 결과적으로 교육의 의미와 가 치를 새롭게 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다원적 사회에서 이 방식이 개인의 가치와 의미를 고려한다고 판단하여 예술의 교양 교육에 도입하기로 의도하였다. 진행 형식은 아트 프 로펠의 이름으로 두 교과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이 방법의 적용을 위해 다 중지능이론의 체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고, 실천에서 두 교수자는 각각 독자적 방법 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창작의 평가를 중심으로 다루기도 하고, 또 수업 전체의 구성과 진행을 다루기도 하였다. <세계문화유산답사기> 과목에서는 건축물 문화유산을 선정하고 답사한 후 기록물을 보고서로 제출하도록 하는 형식을 취했다. 학생이 스스로 과제의 주제와 내용을 선정하 고, 답사기 평가의 기준도 학생들이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고 그 정도를 평하도록 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여기에서 각자가 가진 비판적 관점을 지능의 영역으로 해석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었으며, 비평을 받은 후, 이를 개선해 나가는 데에 있어서도 심리적 거부감이 없었던 것으로 보여서, 그 성과는 교육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음악교육의 <아카펠라앙상블>에서 시도한 것은 ‘반성 및 성찰’을 통해 스스로 개선 점을 찾아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앙상블을 완성하는 것이었다. 각자가 갖고 있는 잠재력, 즉 다중지능이론의 지능들이 나타나도록 하고, 또 토의과정에서 제시되는 다양한 의견 들 가운데, 다수가 동의하는 의견들에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수용하며 결과적으로 흥미 로운 앙상블이 만들어졌다. 예술교육에서 다중지능이론의 아트 프로펠 방식을 적용하려는 과정에서 전통적 예 술교육방식이 극복되지 않은 점이 있기 때문에 시행착오의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예술교육의 수혜자의 역량이 긍정적으로 반영되고 평가되는 교육방식은 더 개진될 이유가 있으며, 다원화된 사회에서 문화의 성숙을 기대할 수 있는 방식이기 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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