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용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7 - 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변화시켜야 하며, 이는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환경적인 측면만이 아닌 사회 각 분야에서 타협하고 교육하여 재조직해야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변화되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변화와 혁신으로서 중·고등교육과정의 의생활 패션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양질의 교육을 위한 방향을 재설정 하고, 정치와 경제, 사회문화, 환경 분야와 연계를 통한 유기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가치윤리를 실현할 수 있는 순환구조를 체계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역 내 다른 조직들 간의 논의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사회적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변환교육시스템과 연속적인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중·고등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 패션교육 프로그램을 교과중심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기본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개념화단계와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실천하는 전문화단계로 구분하였다. 수업영역별로 학습목표를 정하고 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의 과정으로 나누어 구성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각각의 평가항목과 지표를 나누어 학습하도록 하였다. 전체적인 구성은 환경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유기적인 협력의 관계를 사회적, 산업적, 교육적 측면으로 분석하고 기준을 정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패션교육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