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417 - 1,42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일환으로 시행된 지역사회 문제 해결 서비스러닝 수강 경험이대학생의 지속가능발전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프로젝트형 서비스러닝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41명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 조사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행동 수준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긴 했지만, 지식, 태도, 행동 수준이 모두 상향되는 결과를 보였다. 그리고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제안형보다는 직접 현장에서 해결 활동을 하는 활동형에서 지속가능발전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이에 더해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성찰한 내용을 통해 학생들에게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분석한 결과,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역에 관한 관심과 애정을형성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자발적 의지가 발현되었으며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자신감을 형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3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