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갑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7 - 99 (13page)
DOI
10.31694/PM.2018.12.26.4.00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체육의 역할과 실천과제를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체육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의 본질적 접근 중 사회생물학적 관점은 학교체육이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매우 적합한 교육수단임을 강조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인성 및 도덕성 함양은 스포츠사회화의 결과로 형성될 수 있는 인간성이기 때문에 학교체육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체육은 스포츠의 생리적 가치, 심리적 가치, 사회적 가치 등이 교육적으로 내면화된 교육 자산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체육의 실천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도적 접근으로써 학교폭력 예방은 학교폭력예방법과 학교체육진흥법이 학교현장에 적법하게 실천되도록 점검하는 ‘Two-track’의 접근이 요구된다. 둘째, 체육교사는 학교체육이 학교폭력을 예방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전문성에 기초한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할 책무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셋째, 즐겁고 재미난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실천함으로써 실제적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교체육시설의 선진화도 선결되어야할 과제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예방을 위한 학교체육의 역할
Ⅲ.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체육의 실천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