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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27 - 1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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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학술텍스트에 나타나는 ‘-겠-’ 결합형 문형의 사용 양상에 관한 것이다. 본 논의의 배경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이다.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논문쓰기 교육을 위해서는 일반텍스트와는 차별화된 학술텍스트 장르만의 특징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 일반적으로 손꼽히는 ‘-겠-’의 대표적인 기능(의지, 추측)과 달리 학술텍스트에서의 ‘-겠-’은 헤지 표현으로 빈도 높게 실현된다는 점, 효율적인 논문쓰기 교수·학습을 위해 학술텍스트에서 ‘-겠-’을 결합형 문형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다. 본고에서는 학술논문 100편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겠-’ 결합형 문형의 사용 양상을 ‘-다고/라고 하겠다’와 ‘-ㄹ 수 있겠다’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학술텍스트에서 나타나는 ‘-겠-’ 결합형 표현문형의 구문을 정리하고 학술논문의 특정 구성 체제(서론, 결론)에서 실현되는 ‘-겠-’의 특징을 밝혔다. 본고의 결과는 실제 논문 쓰기 교육에서 유용한 문형과 예문 등을 선별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텍스트 장르별 접근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학술논문의 구성 체제별로 문형의 기능 차이를 변별해 보고 그것을 교수·학습에 적용하려 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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