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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4 - 100 (27page)
DOI
10.22327/kei.2023.41.1.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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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12학년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공간적 차원의 영역(대주제)과 시간적 차원의 영역(대주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요소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통합교과 교육과정 8개의 대주제인 ‘학교, 가족, 마을, 나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핵심 개념(소주제), 성취기준, 학습 요소를 분석하였으며, 독립적 분석 결과 간의 동일성과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교차 검토와 비판적 합의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다문화교육 요소는 8개의 대주제 중, 공간적 차원의 대주제에 집중되어 있으며, 시간적 차원의 대주제는 ‘가을’에서만 일부 나타났다. 다문화교육 요소가 가장 많이 나타난 영역(대주제)은 ‘나라’이고, 두 번째는 ‘가족’이다. 통합교과 중 다문화교육 요소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교과는 바른 생활이며, 8개의 영역(대주제)을 관통하며 가장 많이 나타난 다문화교육 요소는 다양성, 정체성, 문화이해 순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향후 교육과정에서 재구해야 할 다문화교육의 방향성을 현재의 관점을 토대로 성찰할 수 있었다. 그간의 교육과정에서 현재의 다문화교육 관점으로 미립나기까지는 시일이 걸렸으나, 앞으로의 교육과정 안에서 다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은 상호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으로서의 방향성을 보다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급간 교육과정의 연계성 차원에서 다문화교육 요소의 내용적 계열성과 통합성을 체계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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