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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선정 김정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1 - 18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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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캐나다와 한국의 최신 초등사회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앞으로 다문화사회로 더욱 진전될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3년에 개정된 캐나다의 ‘The Ontario Curriculum: Social Studies Grade 1 to 6’와 우리나라의 2022 개정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을 다문화교육 IDEA 모형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캐나다는 우리나라와 비교해 다음과 같은 점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첫째, 캐나다 교육과정은 총론부터 다문화교육을 기초로 설계되어 있었다. 둘째, 캐나다 사회과 교육과정은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주력하였다. 셋째, 캐나다 사회과 교육과정 개요는 다문화교육 가치를 모두 포괄하고 있었다. 넷째, 캐나다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 차원에서도 다양성과 상호관계를 강조하여 다문화교육의 가치를 표면에 드러내고 있었다. 다섯째, 캐나다 사회과의 성취기준은 초등 전 학년에 걸쳐 IDEA 모형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고 있었다. 다문화교육의 긴역사를 가진 캐나다의 사례를 통해, 최근 다문화국가로 접어든 한국은 교육과정 총론부터 다문화교육을 근간으로 설계하고 그 총론의 방향성이 사회과를 비롯한 교과의 교육과정과 긴밀히 연계되도록 구성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국가로서 다문화사회를 경험하고 교육해온캐나다의 최신 교육과정 사례를 통해, 다문화교육의 핵심 교과인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지 그 방향성을 제시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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