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우원 (강원대학교) 유승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3 - 96 (14page)
DOI
10.7583/JKGS.2023.23.2.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호작용 의례 이론에 입각하여 집단에 속한 게임 플레이어가 정서적 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게임 <이브 온라인>의 특정 집단에 대한 참여관찰을 통해 상호작용 의례에 영향을 미치는 게임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오프라인에서의 발생을 기초로 고안되었던 상호작용 의례의 구성 요소인 신체적 공현존, 외부와의 경계, 초점 및 정서의 공유, 리듬 합류의 과정이 게임 속 집단화 과정에서도 관철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도 유대감과 정서적 에너지를 창출하는 상호작용 의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게임유저의 행동을 규율하는 도덕적 규범에까지 이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및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