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예영 (서울대학교) 김기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31308/KSSM.28.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사회적 시청으로 형성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특성을 탐색하여 스포츠 콘텐츠의 교량적 사회자본 형성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자본 이론을 적용하여 정치적 이슈 네트워크보다 스포츠 이슈 네트워크에서 교량적 사회자본이 효과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리고 이에 답하기 위해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사회적 시청이 이루어지는 대표적 플랫폼인 트위터에 40,653명의 수용자가 작성한 103,024건의 트윗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는 예측한 바와 같이 스포츠 이슈 네트워크에서 정치적 이슈 네트워크 보다 더 효과적으로 교량적 사회자본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의 연결정도 집중도와 모듈성이 작을수록, 그리고 연결정도 중심성 간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교량적 사회자본이 더 많이 형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정치적 이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보다 스포츠 이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연결정도 집중도가 작게 나타났고, 둘째, 하위집단 간 연결 정도를 나타내는 모듈성 또한 작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셋째, 이질적인 의견이 병존하는 하위집단에서의 수용자 간 연결정도 중심성 간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담론 수준에 머물러 있던 스포츠 콘텐츠의 교량적 사회자본 형성 기능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스포츠 콘텐츠의 가치를 평가하고 활용하는 데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1355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