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화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71 - 176 (6page)
DOI
10.5392/JKCA.2023.23.04.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들의 니즈를 분석하고 반영하는 강좌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교양 IT강좌에 학생들이 몰입하여 수강함으로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학습하기 원하는 주제나 내용을 조사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분석하고, 대학의 교양 IT강좌에서 중요한 요인들을 학생들의 설문내용으로부터 추출하여 AHP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이것을 기준으로 학생들의 니즈를 반영하는 교양 IT과목 개발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에게 학생들이 원하는 학습 내용과 주제를 분석하고, 학습 콘텐츠를 개발할 때 중요한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서 학습자 지향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를 제시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연구 방법 및 과정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460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