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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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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함명환 (고려대학교) 유지은 (고려대학교) 류태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90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7 - 68 (12page)
DOI
10.15831/JKSSPE.2023.28.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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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전문 축구선수를 희망하는 아들의 성장 과정을 부모로서 경험하고 체험하면서 부모의 교육관 변화과정을 통해 교육적 성찰과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연구자가 직접 느낀 문화적 환경과 체험들을 통해 현장의 이야기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자문화기술지를 선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영역분석과 귀납적 범주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에 대한 의미부여를 한 후 최종 결론을 도출하였다.
결과: 첫째, 스포츠교육학 박사로서 현재 현장 스포츠지도자 생활을 하고 있는 부모의 모습에 비친 축구선수 생활을 하는 아들의 모습에 대한 걱정 어린 최초의 시선은 ‘식자우환 (識字憂患)’의 시선이었다. 둘째, 부모의 관점에서 자녀의 초등학교 축구 선수로서의 진로를 잠정적으로 일찍 결정해야 하는 현장 교육환경은 ‘치우침에 대한 위험’이었는데 이것은 ‘선택과 배제의 강요’로 부모에게 받아들여졌다. 셋째, 현실에 대한 ‘타협과 순응’ 이후 아들의 초등 축구 선수로서의 본격적인 생활은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다차원적인 변화의 양상을 보였다. 넷째, 아들의 성장 과정을 통해 변화되고 새롭게 형성된 부모로서의 교육관은 ‘흡수자(absorber)’로서의 역할보다는 ‘관찰자(observer)’로서 아들을 지켜보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서 믿고 기다려 주는 역할의 중요성이었다.
결론: 초등 축구 학생선수 아들의 성장 과정을 부모로서 함께 하며 자녀를 교육한다는 것은 자기 성찰 과정이자 교육관을 형성하는 과정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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