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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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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김민진 (이화여자대학교) 강민정 (광교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4집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9 - 73 (25page)
DOI
10.15854/jes.2023.03.5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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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태블릿PC를 사용하여 미술 놀이를 할 때 나타나는 유아의 경험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에게 적합한 미술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고, 학급 내 태블릿PC 3대를 비치하여 유아들이 미술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병설유치원 하늘반 만 5세 유아 25명이며, 7주간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들은 태블릿PC를 사용하여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미술 놀이의 즐거움을 경험하였다. 둘째, 유아들은 태블릿PC의 지우기와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하면서 자유롭게 되돌아 갈 수 있다는 특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심리적 편안함을 경험하였다. 셋째, 유아들은 어플리케이션에 있는 다양한 색과 도구를 탐색하고 이를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험을 하였다. 넷째, 유아들은 교실 공간에서 디지털과 탈 디지털의 경계를 인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놀이하며, 태블릿PC와 실제 놀잇감 사이를 넘나드는 경험을 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놀이에 대한 유아의 경험을 보여주며, 태블릿PC를 미술 놀이에 접목한 실제적 사례를 보여줌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서 태블릿PC를 활용한 놀이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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