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홍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8권 제2호(통권 제138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7 - 55 (19page)
DOI
10.23839/kabe.2023.38.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계층분석적 의사결정과정(AHP)을 활용하여 전기차를 판매하는 딜러의 관점에서 전기차의 마케팅 소구점에 대한 가중치를 분석한다. 아울러, 본 연구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마케팅 소구점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연구결과와 본 연구의 결과를 비교하기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1계층 3개의 평가기준, 그리고 2계층 11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된 AHP 분석용 설문지를 개발한 후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1계층 3개의 평가기준은 제품의 세 가지 차원의 측면에서 Kotler에 의해 개발된 개념으로, 이들은 핵심제품, 유형제품 및 확장제품이다. 설문조사는 대구지역 BMW 공식 딜러사인 H사에서 근무하는 딜러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성실한 응답을 한 17명의 응답 결과를 기초로 하여 가중치가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AHP 분석을 통하여 1계층 3개의 평가기준에 대한 가중치, 2계층 11개의 평가항목에 대한 가중치가 각각 확인되었다. 1계층에서는 핵심제품, 확장제품, 유형제품의 순으로 가중치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2계층에서는 ‘운전의 즐거움을 주는 자동차’, ‘럭셔리 자동차’, ‘세계 수준의 자동차’, 제품보증, 판매 후 서비스, 신용제공 등의 순위로 가중치가 확인되었다. 선행연구와의 비교결과, 전기차는 핵심제품에 큰 비중을 두고 소구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는 유형제품에 높은 가중치를 두고 소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자동차 판매 실무를 담당하는 딜러들을 대상으로 전기차의 마케팅 소구점에 대한 가중치를 도출하였기 때문에 분석 결과는 실무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들어 자동차 시장에 도입되고 있는 전기차의 마케팅 소구점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제품의 차원과 마케팅 소구점에 대한 이론적 배경
Ⅲ. 실증적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2-001354612